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핸드폰 공인인증서 옮기기 1분이면 OK !!


핸드폰 공인인증서 옮기기

핸드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옮기는 방법은 크게 은행 또는 거래금융기관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유비키 또는 금융결제원을 통하는 방법으로 나뉜다.


두가지 방법은 모두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은행 또는 거래금융기관 사이트를 이용해 공인인증서를 옮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수이며 경우에 따라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필요한 경우도 있어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도 있다.

유비키 또는 금융결제원을 통해 공인인증서를 옮기는 경우 핸드폰 내에서 간단한 인증만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지만 월별로 요금이 일부 부과된다.


핸드폰 공인인증서 옮기기 Step.1 인증플랫폼에서 휴대폰 인증방법 선택(PC화면)

핸드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옮기는 경우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한시적으로 결제나 본인인증을 위해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경우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수단을 선택하면 인증플랫폼이 자연스레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간단한 인증만으로도 휴대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한시적으로 옮겨 사용할 수 있다.

먼저 인증플랫폼에서 휴대폰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유비키 또는 금융결제원을 선택해 준다.



유비키 또는 금융결제원 어플은 구글 플레이 등에서 손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한데 유비키의 경우 데이터 통화료는 무료이지만 월 990원의 이용료가 발생하며 휴대폰 요금에 합산되어 매월 결제가 이루어 진다.

990원의 요금이 아깝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하루에 소요되는 비용은 33원 정도로 낮은 수준이라 크게 부담되는 편은 아니다.


핸드폰 공인인증서 옮기기 Step.2 핸드폰 전화번호 입력(PC화면)


공인인증서 전송을 위해 핸드폰 전화번호와 통신사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해 준다.

입력한 전화번호 상에 이상이 없을 경우 인증요청 메시지가 휴대폰으로 전송된다.

서비스가 진행되는 중에는 화면을 끄지 않고 그대로 둔다.


핸드폰 공인인증서 옮기기 Step.3 유비키 어플 실행(모바일 화면)


인증요청 메시지가 휴대폰으로 전송되면 자동으로 어플실행 여부를 묻는 팝업창이 나타난다.


인증 어플 실행을 위해 '예'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된다.


핸드폰 공인인증서 옮기기 Step.4 확인 버튼 클릭(모바일 화면)


유비키의 월 사용료는 990원으로 휴대폰요금에 합산되어 청구되어 진다.

단, 데이터통화료는 무료이다.

다음단계로의 진행을 위해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준다.


핸드폰 공인인증서 옮기기 Step.5 보안번호 입력(PC, 모바일 화면)


핸드폰에서 16자리의 1회용 보안번호를 확인한 후 PC에 나타난 입력창에 동일하게 입력해 준다.



번호가 틀릴 경우 오류가 발생하므로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도록 주의한다.


핸드폰 공인인증서 옮기기 Step.6 공인인증서 암호 입력(PC화면)


입력한 보안번호가 일치할 경우 공인인증서 전송 완료 팝업이 나타난다.

'확인' 버튼을 누른 후 전송된 공인인증서를 선택, 암호를 입력하면 인증이 완료된다.


암호는 보통 5회까지이며 초과할 시 공인인증서 사용에 제한이 따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