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문화누리카드 충전 방법 및 유효기간


문화누리카드

국가로부터 문화누리카드로 지원되는 돈은 연 1회 지급 되지만 당해연도 지원금을 모두 사용한 경우 본인충전금으로 충전해 혜택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충전은 카드 한장 당 1회 100원 이상 10만원까지 입금할 수 있는데 1년 기준 최대 200만원 한도 이상은 충전할 수 없다.

본인충전금은 농협지점에 내방해 출금할 수 있으며 사용기간은 카드 앞면 유효기간까지 이다.


문화누리카드 충전방법 [1] 본인충당금 충전 및 환불


문화누리카드 충전은 크게 지원금 충전과 본인충전금 충전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인충당금은 지원금액 소진 이후 카드 혜택을 계속 이용하기 위해 본인 돈으로 충전한 금액을 말한다.

충전은 농협 영업점을 방문해 할 수도 있지만 인터넷 또는 모바일, 텔레 뱅킹, ATM 기기를 통해 카드 전면 하단에 표시된 가상계좌로 원하는 금액을 입금해 할 수도 있다.


본인충당금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 사이에 언제든 충전이 가능하지만 농협 영업점을 방문하는 경우 운영시간 내에만 이용이 가능하다.

농협 영업점은 평일 기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되며 이외 시간에는 영업점 방문을 통한 충전은 할 수 없다.

가상계좌는 본인 충전금을 입금하기 위해 부여되는 개인 입금전용 계좌번호로 카드 앞면에 기재돼 있다.



문화누리카드에 충전된 지원금은 출금이 불가능 하지만 본인 충전금은 신분증 및 카드를 지참해 농협 영업점을 방문하면 환불 받는게 가능하다.

농협 영업점 방문이 힘든 경우 고객센터 1644-4000번을 이용해서도 출금을 할 수 있다.

ARS가 연결되면 내선번호 7번 '기프트카드/문화누리 카드'와 5번 '문화누리카드', 2번 '문화누리카드 환불'을 순차적으로 눌러준다.


카드번호 및 카드 앞면 유효기간과 카드 뒷면 CVC번호로 본인을 확인하게 되며 입력한 정보상에 이상이 없을 경우 환불 절차가 진행된다.

본인명의의 농협통장이 있는 경우 해당 통장으로 환불이 되는데 영업점을 방문해 출금하는 경우에는 현금으로만 환불 받을 수 있다.


문화누리카드 충전방법 [2] 지원금 충전


지원금은 2019년 기준 연간 8만원 수준으로 년도별로 금액이 정해지기 때문에 매년 지원되는 돈은 달라질 수 있다.

충전된 지원금은 당해년도 12월 31일까지 모두 소진해야 하며 사용기간 이후 사용되지 않은 지원금은 국가로 반납되고 다음연도로 이월되지 않는다.

국가지원금은 동일한 세대 내에서 하나의 카드로 합산해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문화누리카드는 개인에게 발급되는 카드이므로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 판매할 수 없으며 적발 시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과 함께 해당카드 중지 및 향후 발급자격 또한 제한될 수 있다.

단, 가족의 경우 카드 사용자 본인 동의하에 이용은 가능하다.

당해연도 지원금을 모두 사용한 경우 다음 연도에 누리집 또는 주민센터를 방문, 신청 후 재충전해 사용할 수 있다.



주민센터를 내방할 때는 신분증과 카드를 반드시 지참해야 하며 신청서를 작성해 주민센터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확인 후 기존카드에 지원금을 재충전해 준다.

카드가 훼손되거나 분실된 경우 재발급 및 재충전을 신청하고 새로운 카드를 받으면 되는데 카드 전면 유효기간이 2019년인 카드 소지자는 재충전 시 신규카드로 재발급 된다.

당해 연도 지원금을 받은 후 중간에 자격이 상실 되어도 카드 유효기간 내에는 본인충전금을 입금해 문화누리카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원금은 지원금을 받은 날로부터 당해 연도 12월 31일까지 사용가능한데 사용기간 이후 승인취소를 하는 경우 해당금액은 사용이 어려울 수 있어 취소를 할때는 신중해야 한다.

예를 들어 12월 28일 결제를 하고 12월 31일 취소하는 경우 취소승인까지 3~5일의 기간이 걸리므로 환급 금액은 다음 연도 1월에 입금돼 해당금액을 사용 할 수가 없다.


2019년 기준 문화누리카드 재충전은 오프라인(주민 센터) 또는 온라인(문화누리카드 누리집)을 통해 2019년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신청을 해야 한다.

단, 발급기간(19년 기준 11월 30일) 이내인 경우라도 각 지자체별 예산이 소진이 된 경우에는 재충전이 어려울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