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결제일에 상관없이 동일할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오해다.
간혹 당월에 결제되는 대금은 전월 한달을 기준으로 한다고 오해하는 경우도 적지 않지만 이마저도 잘못된 생각이다.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결제일별로 다르며 일시불 및 할부, 그리고 현금서비스에 따라서도 다른 규정이 적용된다.
결제일에 따른 롯데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① 일시불 및 할부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카드로 물건을 사거나, 현금서비스를 받은 날로부터 대금을 결제 또는 갚은 날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보통 신용공여기간이라고도 불리운다.
롯데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일시불 및 할부, 단기카드대출인 현금서비스와 장기카드대출인 카드론으로 구분해 서로 다른 기간을 적용한다.
결제일은 1일부터 25일까지 일자 중 고객이 정하게 되며 카드사는 해당 결제일별 이용기간 중 사용한 대금을 청구하게 된다.
일시불 및 할부로 사용한 카드대금의 경우 1일을 결제일로 지정했다면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전전월 18일~전월 17일'이 된다.
물품을 할부로 구매하는 경우 개월별로 수수료율이 달라지는데 2개월 기준 연이율은 4.9%이며 100원당 수수료는 월 0.41~1.07원 수준이다.
100원당 할부수수료는 1회차에 부담해야 할 예상금액이며, 월 이용일수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롯데카드는 국내 가맹점에서 2개월부터 24개월까지 할부 구매가 가능하며 월간 할부수수료는 '할부구매대금 잔액×연간할부수수료율×월 이용일수 ÷ 365'로 계산된다.
2개월 할부는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철회권, 항변권이 적용되지 않으며, 할부수수료율은 향후 국내 금리시장의 변화등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다.
할부이용 후 90일을 초과하여 취소한 경우 할부수수료는 환급되지 않는다.
결제일에 따른 롯데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② 현금서비스
단기대출카드인 현금서비스는 일시불 및 할부에 적용되는 결제일별 이용기간과는 서로 다른 규정이 적용된다.
일시불 및 할부는 결제일별로 다른 결제일별 이용기간이 적용됐지만 현금서비스는 결제일에 상관없이 적용되는 기간이 동일하다.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의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전전월 결제일+1일~전월 결제일'로 결제일과는 무관하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단기카드대출인 현금서비스 이용 후 자금의 여유가 생겼을 경우에는 선결제를 통해 불필요한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이 좋다.
기자본으로 영업을 하는 은행과 달리 신용카드사는 회사채를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기 때문에 단기카드대출 수수료율이 일반은행의 대출금리에 비해 훨씬 높다.
따라서 긴급한 상황에서 단기카드대출을 받은 후에 자금에 여유가 생겼을 때는 선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여 대출금액을 미리 상환하는 것이 현명하다.
선결제를 이용하면 단기카드대출 금액을 상환한 날짜까지만 이용기간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현금서비스 이용후 당일 입금시에는 일자별 이용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데 이는 일자별 이용수수료의 이용일수는 대출받은 날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으로 납부하는 날을 포함하여 산출한다.
단기카드대출인 현금서비스 한도는 이용기간을 기준으로 원복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