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페이스북 탐라 막기 쉽다, 쉬워!!


페이스북 탐라 막기

친구도 아니고 내가 알지도 못하는 사람이 내 페이스북 타임라인, 탐라를 엿보는 것은 그리 유쾌한 일이 아니다.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탐라 막기 기능을 이용해 내가 승인한 사람만 내 타임라인을 볼 수 있도록 설정, 사생활을 침해 당하는 것을 방지하고 있다.

설정은 크게 어렵지 않은데, 페이스북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도 1분 정도면 설정이 가능하다.


탐라막기 설정 모바일 버전 1단계. 어플 실행 및 '더보기' 아이콘 선택


페이스북 타임라인의 공개 범위 변경은 PC뿐 아니라 모바일로도 설정이 가능하다.

보통 페이스북은 휴대폰 등 모바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기서는 모바일 위주로 설정방법을 알아볼 예정이다.

먼저 모바일에서 페이스북을 실행한 후,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더보기' 아이콘(三)을 눌러준다.


탐라막기 설정 모바일 버전 2단계. 설정 항목 선택


'더보기' 화면으로 이동하면 내 프로필과 친구찾기, 그룹 등의 서비스 항목이 우선 표시된다.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 해 내린 후 설정과 공개범위 옆 드롭다운 아이콘(▼)을 눌러 하위항목을 펼친다.



그럼 설정 및 언어, 코드 생성기 등 숨겨져 있던 항목이 표시되는데, 이 중 '설정' 항목을 클릭해 준다.


탐라막기 설정 모바일 버전 3단계. '타임라인과 태그달기' 항목 선택


설정화면으로 이동하면 계정 및 보안, 공개범위 등의 카테고리로 구분해 서비스 항목을 구분하고 있다.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 하면 공개범위 카테고리 안에서 '타임라인과 태그달기' 하위항목을 찾을 수 있는데, 해당 항목을 클릭해 준다.

'타임라인과 태그달기' 항목에서는 게시물에 참여할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탐라막기 설정 모바일 버전 4단계. 공개범위 설정


타임라인 공개범위를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타임라인에 글을 남길 수 있는 사람과 게시물을 볼 수 있는 사람, 공유를 허용할 것인지를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탐라막기 기능의 주요항목은 그 중 두번째에 위치한 게시물을 볼 수 있는 사람 설정이다.


항목을 클릭하면 6가지 옵션으로 공개범위를 지정할 수 있도록 플랫폼이 마련돼 있다.

기존에 설정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페이스북 내외 누구나 내 게시물을 볼 수 있도록 '모든사람'으로 공개범위가 지정돼 있을 것이다.

설정을 친구의 친구, 친구만, 특정친구 등으로 지정할 수 있는데, 나만 보기로도 설정이 가능하며, 일부 친구를 제외하는 것도 가능하다.


내 프로필 누가 보는지 확인할 수 있을까?


페이스북을 사용하다 보면 내 프로필을 누가 보고 있는지 의문이 생길 때가 간혹 있다.

세상이 흉흉하다 보니 이상한 사람이 내 프로필을 엿보지는 않을까 궁금증이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페북은 프로필을 누가 보는지 추적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



타사 앱도 이 기능은 지원할 수 없으며, 내 타임라인에 있는 개인적 메시지를 다른사람이 확인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상대방과 나눈 개인적인 메시지는 페이스북 또는 페이스북 메신저 앱의 받은 메시지함에만 나타나고 저장되기 때문이다.

타임라인에서 태그된 게시물 또는 사진을 숨기거나 타임라인과 태그달기 공개범위 설정을 조절하면 다른 사람이 볼 수 없을거라 여기는데, 사실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해당 콘텐츠의 공개범위는 타임라인에만 적용되기 때문이다.

뉴스피드나 검색창과 같은 페이스북의 다른 곳에서 게시물 검색 및 확인이 여전히 가능하므로, 공개범위를 조정해도 사람들은 여전히 해당 콘텐츠를 볼 수 있다.

검색 결과에 내 콘텐츠가 표시되지 않게 하려면 콘텐츠를 삭제하는 것이 가장 좋다.


댓글